성홍열 일명 "딸기혀" 혹은 "가와사키병"이라고 부른다.

성홍열은 영유아 아이들이라면 한번씩 거쳐가는 전염병 중의 하나다. 성홍열 증세와 치료방법, 격리기간 이밖에 성홍열 보험금 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성홍열 사진>


성홍열 증세

성홍열을 한번이라도 겪어본 이들은 조금 심한 열감기 증세와 비슷하다고 말한다. 열 때문에 해열제를 먹여도 아이는 오한과 동시에 열이 39도를 넘나들기 때문이다.



<수족구>


성홍열의 증세 처음 시작은 목이 아프기 시작한다. 그 흔한 목감기 인가? 하는 순간 입술이 빨게지고, 급기야 혓바닥 가운데가 점점 하얗게 뭔가 차지하고 있으면서 결국은 일명 "딸기혀" 증상을 나타낸다. 성홍열의 딸기혀란 혀가 딸기 만큼 빨게지면서도 딸기씨가 오돌토돌 올라와 보이는 증세다.



<성홍열 법정전염병>


가끔 성홍열을 영유아의 유행 전염병인 "수족구"로 오인하는 경우도 종종있는데, 딸기씨 처럼 뭔가 오돌도돌하지만 수포가 없다는 점에서 수족구와 차이점이 있다.

성홍열에 걸린 아이는 열도 잘 떨어지지 않으면서 구토를 유발하기도 하고 두통까지 있다보니 견디기 힘들다.




성홍열 잠복기

성홍열 잠복기는 2틀이다. 이렇게 숨어있던 성홍열이 3일 정도 시간이 흐르면 딸기혀에 각종 견기기 힘든 증세를 나타나게 된다. 하지만 다행인 것은 성홍열은 흔한 감염병이긴 해도, 성홍열 때문에 죽지는 않기 때문에 제대로 치료만 받으면 회복할 수 있다.



<성홍열을 겪고 있는 아이의 모습>


성홍열 증세를 보면 딸기혀 뿐 아니라, 온 몸에 붉은색의 열꽃을 볼 수 있다. 혀만 빨갛게 될 뿐 얼굴색은 창백해 지는데, 이후 열감기 등에서 나타는 목 및 편도의 붓는 현상. 이후 온 몸이 성홍열 때문에 가려움을 느껴 제대로 잠을 청하기 어렵다.


<성홍열로 인한 딸기혀>


성홍열의 대표적인 증세인 딸기혀 모습을 살펴보면 위에서 언급했듯 얼굴은 창백한 미색을 띄지만, 그와 대되는 새빨간 혀, 여기에 오돌도돌 올라온 염증들이 있는데 성홍열로 인한 딸기혀는 잠복기 약 이틀이 지나면 나타나기 시작한다.




성홍열로 인해 열이 높게 발생했다가 약 일주일 정도 치료를 거쳐 성홍열이 사라지게 되면 몸을 뒤 덮었던 발진의 흔적도 서서히 자취를 감추게 되는데 이렇게 피부껍질이 벗겨지게 된다.

마치 주부습진이라도 걸린 모습이다. 그렇다면 왜 성홍열이 시작되는 걸까?



성홍열은 위에서 언급했듯 급성 감염병이다. 즉 다른 사람으로부터 옮겨오게 되는데 성홍열 감염 경로는 침 혹은 피부 접촉이다. 그런데 사슬알균, 즉 "연쇄상구균"이라고도 하며 질병을 일으키는 균의 일종으로, 몸에 침투해 급성 인후염에 걸리 사람이 기침 등을 통해 감염을 시키게 된다.




성홍열 치료는 어떻게 해야할까?

성홍열은 전염병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전이되지 않기 위해 격리가 필요하다. 위 성홍열 증세가 발견되었다면 곧 바로 병원치료를 받아야한다. 병원에서 성홍열 진단을 받게 되면 치료를 위해서 "페니실린"이라는 경구 항생제 약처방을 받게 되는데 약 7일~10일 정도 이 약을 먹으면 완치가 가능하다.




성홍열은 약을 먹게 되면 약 3일 정도면 나을 수 있는데, 문제는 초기 하루~이틀 정도는 병원에 입원해서 격리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동안 영유아 부모는 아이들의 물건들을 깨끗하게 소독해둬 다른 사람이 감염되는 것을 막아야한다.



즉 성홍열 격리기간은 1일 ~2일이다. 보통 병원에서는 하루 성홍열 환자 격리 후 퇴원을 시키고 약 처방을 받아 일주일동안 먹게 한다.




성홍열 보험금은?

성홍열로 인해 각종 치료비에 병원입원까지 보험처리를 하지 못한다면 비용이 만만치 않다.

성홍열에 보험적용을 받으려면 들어 둔 보험특약에 "특정전염병"에 가입되어 있어야한다.

성홍열 보험금을 위해 필요 목록을 나열해보면, 병원영수증 및 입퇴원확인서와 성홍열로 인한 진료세부내역서 등이다. 모두 입원했던 병원에 말해두면 챙겨 받을 수 있다.




한편 성홍열은 전염병이기 때문에 병원측에서도 무조건 적으로 관할 보건소에 신고를 하게 되어 있다. 성홍열로 인한 보험금은 위 필요서류를 보험회사에 보내고 청구하면 보험진단금을 돌려 받을 수 있다.




성홍열 예방은 어떻게?

성홍열은 감기 바이러스처럼 전염되는 병이므로 면역력에 취약하다면 사람이 많은 곳에 장시간 머무는 것은 금물이다. 집에 돌아오면 먼저 깨끗하게 씻는 등 청결을 유지해야한다.


+ Recent posts